모레의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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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22일 지구의날부터 6월 5일 환경의날까지,

내일, 그 다음을 생각하는 지속가능 책임소비

 MORE FOR MORE 모레상점을 운영하는

 

LG소셜펠로우 10기 임팩토리얼의 팝업스토어 현장인

헤이그라운드 성수시작점을 방문했습니다.

 

스토어에 들어서자 알록달록한 폐플라스틱 용기들이

시선을 사로 잡았습니다.

이제 곧 여름이라서 익숙한 저 음료수 병들도 

더 많이 버려질 것 같아 걱정입니다.

 

그래도 환경을 위한 행동을 하는 기업들과 함께 

우리도 작은 시작을  함께 내딛는다면 

우리의 모레는 좀 더 나아지겠죠?

 

 

그럼 임팩토리얼 이지은 대표님을 만나볼게요.


안녕하세요. 임팩토리얼 대표 이지은입니다.

임팩토리얼은 지속가능한 소비문화를 확산하고 

환경문제 해결에 적극 기여하기 위해 설립한 소셜벤처입니다.

환경을 위협하는 기존 소비의 문제점을 줄이기 위한

대안 제품들을 소개하는 플랫폼, 모레상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 For the Planet의 멤버로 다양한 환경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매출의 1% 이상을 기부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운영하는 팝업스토어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
 

지구의날부터 환경의날까지 

집중적으로 저희가 소개하고 있는 제품들을 

소비자분이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마련코자

모레상점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다수 지속가능한 브랜드들은 

오프라인 매장없이 온라인으로만 운영되는 경우가 많은데

생소할 수도 있는 제품들을 실제 만져보고 사용해 봄으로써 

보다 책임있는 소비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종이박스로 만들어진 침대 프레임 보리, 페이퍼팝 제품으로 모레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현대인에게 소비는 필수적이기에 현혹하는 요인도 많습니다.

모레상점은 무언가를 사기로 결심한 사람들에게

환경적인 악영향을 최소화하면서도 

품질과 디자인에서 훌륭한 제품들을 엄선해 

소개하는 큐레이션 플랫폼입니다.

 

 

매일 일상에서 사용하는 제품은 

자연으로 돌아가기 쉬운 소재로 대체한 제품으로 소개하고 

패션 제품들은 업사이클 소재를 활용해 색다른 디자인의 제품으로 선보입니다.

 

소비를 하며 죄책감을 느끼기보다 모레상점을 통해 소비함으로써

즐거움과 뿌듯함을 느끼길 바랍니다.

 

 

Q. 임팩토리얼에서 진행하는 '모어포모레 MORE FOR MORE' 프로젝트를 설명해주세요.

 

 

모어포모레 MORE FOR MORE는 저희가 진행하는 

또 다른 프로젝트로 환경문제 해결에 

좀 더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기부형 제품입니다.

플라스틱 방앗간과 진행한 프로젝트는 병뚜껑을 업사이클해 

비누받침으로 제작·판매하여 수익금 전액을 기부하고, 

샴푸바·컨디셔나바·올인원바 등 고체바 3종을 구입시 

비누 한 개 당 나무 한 그루를 심게 됩니다.

 

참고로 이 두 모어포모레 프로젝트 제품들은 

LG소셜펠로우로서 지원받은 자금으로 제작되었습니다.

 

 

Q.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임팩토리얼의 목표는?


  

일상 속 더 많은 영역에서 보다 지속가능한 브랜드와 

제품을 발굴하고 소비자에게 소개하여 

책임있는 소비가 어렵지 않도록 만들고자 합니다.

기업에서 제작하는 판촉물은 

소재보다 저렴한 가격에만 초점이 맞춰지기도 하는데

이 부분 또한 개선해야할 점이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최근 기업에서도 환경적 가치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다양한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LG소셜캠퍼스의 2020년 LG소셜펠로우 지원 프로그램에서 

액셀러레이팅을 통해 펠로우 기업의 성장 가속화를 돕는

엠와이소셜컴퍼니(이하. MYSC) 하윤지 컨설턴트를 팝업스토에서 만나

액셀러레이팅에 대한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안녕하세요. MYSC 하윤지 컨설턴트입니다.

MYSC는 2020년부터 LG소셜캠퍼스에서 친환경 기업

액셀러레이팅 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Leading Green 액셀러레이팅은 고도화된 컨설팅과

다양한 자원연계를 통해 참여기업이 친환경 분야를

리딩하는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Q. LG소셜펠로우로 선정된 기업에게 꼭 액셀러레이팅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액셀러레이팅은 통상적으로 초기단계의 기업을 발굴해서

경험·네트워크·자원을 연계하고 컨설팅을 진행 및 투자 등을 통해

기업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MYSC에서는 기업이 성장하면서 재무적인 임팩트뿐만이 아니라,

환경·사회 등 비재무적인 임팩트 역시 확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Leading Green 액셀러레이팅은 LG소셜펠로우가 고민하는 지점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과 접근으로 함께 고민하고, 필요한 자원을 연계하여

LG소셜펠로우가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MYSC는 액셀러레이터로서 LG소셜펠로우가 건강하고

각 시점마다 필요한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함께 걷는

페이스메이커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 LG소셜캠퍼스만의 특징과 교육내용이 있다면?


 

  친환경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인만큼 

LG소셜펠로우로 참여하는 친환경 기업들과의 네트워크를 

확보할 수 있고 친환경이라는 가치가 고객과 

어떻게 공감을 이룰 수 있는지 함께 고민하고 있습니다.

 

액셀러레이터로 함께하고 있는 MYSC 역시 매출의 1%를 

풀뿌리 환경단체에 기부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 1% for the Planet 

멤버로서 국내의 친환경 무브먼트에 함께 고민합니다.

 

Leading Green 액셀러레이팅은 기본 모듈인 

BM(비즈니스모델)고도화 컨설팅과

펠로우의 지속가능성을 진단하고 개선안을 수립하는 

지속가능성 컨설팅 모듈이 필수로 진행되고 있으며,

기업의 상황과 니즈에 따라 심화 모듈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심화모듈은 서비스디자인, 유통마케팅, 임팩트투자 및 혼합금융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모듈별로 고객분석 및 고객 경험 개선 지원,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등을 통한 판로 개척,

기업의성장에 필요한 혼합금융 설계 및 직접투자 또는 연계투자

등을 유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좀 더 빨리 그리고 좀 더 멀리 환경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LG소셜펠로우의 활약을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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